설치목적 및 주요연혁
21세기 식품산업은 품질과 기능성이 우수한 식품을 가공∙생산하는 분야와 이 제품들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유통분야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는 실정이다. 이러한 추세에 맞춰서 식품가공 분야와 유통 분야를 동시에 교육함으로서 국민 식생활을 책임질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
본 식품가공유통학과는 1985년 학부과정에 식품영양학과로 설립되어 1988년 식품과학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, 1989년에는 석사과정이, 1997년에는 박사과정이 설치되었다. 그러나 본 학과는 2010학년도 식품과학과에서 분과됨에 따라서 학과 기능이 기존의 석사과정과 매우 상이하기에 식품가공유통학과로서의 석사과정을 신설하게 되었다.
교육목표
오늘날 식품 산업은 식품의 생산 뿐 아니라 그 식품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시 되는 상황이다. 이러한 추세에 맞춰서 식품가공 분야와 유통 분야를 동시에 교육함으로서 식품산업 발전과 국민 식생활을 책임질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
학과특징
본 학과는 식품가공 분야 뿐 아니라 식품 유통 분야를 동시에 교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으로 식품가공 분야만을 교육하는 기존 유사학과와는 차별화된다.
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이론교육 뿐 아니라 식품산업 현장 견학, 유통업체 종사자 초빙 등으로 구성된다. 이를 위해 본 학과는 이미 국내 유수 여러 업체와 MOU를 체결한바 있다.